내일배움카드 신청자격과 한도 알아보기
내일배움카드라고 들어보셨을겁니다. 최근 고용노동부의 국비지원 사업인 내일배움카드제도가 취직과 창업에 관심이 있는 구직자와 재직자에게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있는데요. 내일배움카드는 취직,창업을 위해서 직무수행능력 습득이 필요한 실업자 등에게 직업능력개발훈련 참여기회를 제공하여 취직, 창업 촉진과 생활안정을 도모하고자하는 정부정책의 일환인데요. 즉 훈련비를 지원하여 교육을 받고 취업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제도라고 보시면 됩니다. 아래와 같이 내일배움카드 신청자격, 내일배움카드 조건, 내일배움카드 한도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내일배움카드의 지원대상부터 알아봅니다. 현재 구직중이거나 실업자 또는 신규 실업자를 대상으로 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월60시간 미만인 근로자 중 고용보험 피보험 자격 미취득자, 연소득이 1억5000만원 미만인 자영업자도 대상이 되어 내일배움카드 지원대상에 해당이 되는데요. 자영업자같은 경우에는 1년간의 매출과세표준이 기준이라는 점 알아두셔야 합니다.
또는 영리 목적으로 계속적이고 반족적으로 근로를 제공하는 형태의 근로자도 1년간 사업소득이 1억5천만원 미만이거나, 근로 기간에 관계없이 월 평균 소득이 250만원 미만, 보험모집인, 학습지교사, 택배기사, 판매업자 등 많은 직종이 지원 대상이 되기 때문에 본인이 해당하는지 정확하게 알고 싶다면 고용노동부 홈페이지에서 확인 할 수도 있습니다.
내일배움카드 지원방식은 실업자의 기준으로 워크넷 홈페이지에서 구직등록을 한 후 가까운 고용센터에 방문하여 훈련상담을 해야합니다. 상담원과의 상담을 통해서 개인훈련계획서를 작성하게 되는데요. 제 기억으로는 총 3장 정도의 계획서였던거 같습니다. 계획서에는 직종과 관련된 훈련을 적는게 좋구요. 이 훈련을 받은 후 나의 목표와 계획등을 적었던것 같습니다. 승인이 되면 농협이나 신한은행에서 내일배움카드를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농협과 신한은행에서 내일배움카드 신청 후 일주일 정도 기다리면 카드를 수령해가라는 문자를 받게 됩니다.
재직자는 HRD에 로그인 후 홈페이지 상단에 마이서비스-근로자카드신청에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오프라인 신청은 방문전 해당센터에 문의하고 신청하여야 한다고 합니다. 굳이 방문할 필요까지는 없습니다.
내일배움카드의 지원한도는 인당 1계좌이며, 총 200만원 한도인데요. 발급횟수는 취업전 1회가 원칙이지만 최대 2회까지도 가능이하다고합니다. 국비지원 금액은 대상자에 따라 상이할 수가 있는데요. 만약 내가 듣고자 하는 수업이 300만원이라면 내 계좌의 한도는 200만원이기 때문에 100만원은 자기부담금으로 결제를 해야 국비지원으로 수강이 가능합니다. 다만 훈련이 끝나고 취업이나 창업상태를 일정기간 유지한다면 자비부담금을 전액 환불 받을 수 있다고 하니 꼭 챙기셔야겠습니다.
이상 내일배움카드의 신청자격 조건과 지원대상, 내일배움카드 지원방식, 내일배움카드 지원한도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